1.6 NFT가 이더리움을 사용하는 이유 – ERC-721

0
1288

현재 이더리움은 NFT를 만든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다. 이는 NFT가 일반적으로 ERC-721 토큰 표준으로 구축되기 때문이다.

ERC-20 이란?

ERC-721에 대해서 설명하기 전에 ERC-20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이다. 이더리움에 대해서 이미 익숙한 사람이라면 ERC-20에 대해서 생소하지 않을 것이다. ERC는 “Ethereum Request for comment”의 약자로써 토큰을 만들 때 필요한 프로토콜을 의미한다. 이 가운데에서 20번째 프로토콜이 ERC-20이다. 그리고 대다수의 알트코인, 암호화폐가 ERC-20을 기반으로 생산되었다. 이러한 암호화폐들은 ETH와 교환이 가능하며 ERC-20 기반의 다른 화폐와도 자유롭게 교화한할 수 있다. 토큰들은 MY Ether Wallet(MEW)와 같이 ERC-20 토큰을 지원하는 지갑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교환이 가능하다.

ERC-20 토큰의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동등한 가치로 구매와 판매, 교환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화폐와 같으며 정가가 정해진 제품은 누가 가지고 있던 정가 그대로 이듯이 이더리움 관점에서 ERC-20의 토큰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에 누군가가 특정 토큰을 1ETH에 교환했다면, 다른 사람도 1ETH를 지불하면 쉽게 특정 토큰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

ERC-721 이란?

ERC-20과 ERC-721의 가장 큰 차이점은 ERC-721은 위와 같이 대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ERC-721 토큰은 일반적으로 비작동 토큰을 설명하는 용어이다. 이 용어를 세분화하면 이더리움 블록체인 위에서 NFT 생성으로 가이드 표준을 언급한다. 그래서, NFT는 이더리움의 ERC-721 표준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종류의 토큰이다.

이더리움 외에도, NFT는 NEO와 EOS를 포함한 다른 분산형 네트워크에서 살 수 있다. 그러나, 플랫폼에는 메타데이터와 같은 상세한 설명을 가능하게 하는 NFT의 도구와 스마트 계약 기능이 추가로 개발되어야 한다. NFT의 또다른 특징은 토큰에 대한 소유권을 나누어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부분적인 소유권이 허용되며 교환될 수 있다. NFT의 판매와 구매는 ERC-721토큰 개념이 도입될 수 있고 제품에 대한 소유권은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