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왜 NFT(non-fungible-token)인가?

0
1298

아마도 당신은 왜 우리가 NFT와 블록체인을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NFT는 블록체인에 기록된 자산의 소유권과 같은 추적 가능한 디지털 정보를 통해 사기 및 위조를 방지할 수 있다.

NFT는 세 가지 특성으로 인해 이 작업에 적합한 기술이다.

Supply chain tracking system by Blockchain technology

1. 추적의 용이성

블록체인의 데이터는 투명하고 개방적이다. 특허, 계약, 기타 문서를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를 진정으로 소유하는 곳에 저장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법을 제공하며, 이는 NFT에도 적용된다. 누구나 NFT의 소유 이력, 발행 시간, 출처, 발행 번호 및 기타 많은 정보를 확인하거나 볼 수 있다.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이든 NFT가 토큰화할 수 있으며, 가치와 정보 사이의 연결을 구축한다.

가령 블록체인 트래킹 사이트를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얼마나 어디서 언제 어떻게 이동되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가령 blockchain.com을 살펴보자. 가장 최근에 생긴 블록부터 트랜젝션까지 모두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플랫폼의 기술력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의 기본 원리에 입각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위조의 어려움

디지털 흔적은 복제하기 쉽고 소유자와 크리에이터가 디지털 권리를 주장하기 어렵다. 사진, 음악 및 비디오를 실제로 소유하지 않고도 다른 사람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NFT의 도움으로, 예술가들과 디지털 자산의 소유자들은 그들의 예술작품을 보호하고 위조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작품들을 복제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가치를 더 잘 보장할 수 있다.

물리적인 위조 방지 장치는 한계가 있다. 언제나 그것보다 뛰어넘는 기술이 나오고, 다시 그것을 막을 수 있는 기술이 출현한다. 하지만 이는 기술적 한계라는 것이 분명히 존재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블록체인에서는 그러한 일이 발생할 수 없다.


Ethereum, Bitcoin Held 44% Share In 2019's Global Blockchain Transaction  Volume | CoinNess

3. 유통 활성화

게임 산업에 대해 알아보자. 기존 게임에서는 구입한 가상 보물의 가치가 게임 회사 서버 내에 잠겨 있다. 회사가 영업을 중단하면 가상의 보물을 사용할 권리도 잃게 된다. 다만, NFT로 제작되면 게임의 실소유권을 획득하고 NFT 경매시장에서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어 유통량이 크게 늘어난다.

대표적으로 비트코인의 거래량을 살펴보자. 무려 처음과 비교했을때 어마어마한 양으로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와 같은 거래의 투기성이 아니더라도 NFT로 무언가가 활성화 된다면 이것들은 무궁무진한 환가성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크게 위와 같은 세가지 이유로 NFT(non-fungible-token)가 앞으로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