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NFT의 역사 – 코인의 종류

0
1313

1.7 NFT의 역사 – 코인의 종류

2012-2013: 컬러드코인

컬러드코인은 비트코인의 가장 작은 단위이며 비트코인의 종류로 만들어진다. 아무도 컬러드코인이 최초의 NFT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을 것이다. 컬러드코인은 자산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많은 사용 사례가 있다.

  • 토큰 액세스
  • 구독
  • 주식발행
  • 쿠폰
  • 부동산
  • 암호화폐 발행 기능
  • 디지털 컬렉션

컬러드코인의 결점은 명백하다. 그것들은 허가된 환경에서만 잘 작동한다. 이더리움의 ERC-20의 등장으로 인해서 거의 대다수 대체되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NFT의 많은 기초를 놓았고 NFT의 기회의 문을 열었다.

2014 – 카운터파티(Counterparty)

컬러드코인이 탄생하면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자산 발행의 엄청난 잠재력을 깨닫게 됐지만, 비트코인이 이런 부가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사람들은 이해했다.

Adam Krellenstein, Even Wagner, 그리고 Robert Dermody 는 2014년에 카운터파티를 설립했다. 이것은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위에 오픈소스 인터넷 프로토콜을 갖춘 P2P 금융 플랫폼이었다.

카운터파티는 분산형 자산 교환 뿐만 아니라 암호화 토큰을 만들 수 있었다.

2015년 4월 – Spells of Genesis (SOG)

“Spells of Genesis”의 제작자들은 카운터파티를 사용하여 게임 내 자산을 블록체인에 발행한 선구자였다. 안드로이드와 애플로 플레이 가능한 모바일 트레이딩 카드 게임이었다. (현재는 PC 플레이도 가능하다.)

제네시스의 주문은 게임 내 통화인 BitCrystals이라는 토큰을 생산함으로써 발전해 나갔다. 현재는 First Oasis라는 이름의 카카오에서 개발한 Klaytn 메인넷의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2016년 8월 – 카운터파티, 더 많은 트레이딩 카드

2016년 8월, 카운터파티는 북미 지역에서 판매된 4위 카드 게임인 ” Force of Wil”과 협업하였다. 그들은 카운터파티 플랫폼에서 트레이딩 카드를 출시했다. 게임사가 생태계로 진입한 것은 블록체인 상에 자산을 올려놓는 가치를 알리는 신호탄이다.

2016년 10월 – 카운터파티, 희귀 페페스

Meme(밈-짤방)이 블록체인에 합류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다. 2016년 10월, 사람들은 카운터파티에 “희귀한 페페”를 자산으로 발행하기 시작했다. 희귀한 페페는 팬층이 두터운 밈 캐릭터의 일종으로 특이한 개구리의 캐릭터이다. 심지어 “Rare Pepe Meme Directory”라고 불리는 거래소도 존재한다.

“Rare Pepe Meme Directory”는 이러한 페페 밈에 대한 인식과 독특한 디지털 아이템에 대한 사람들의 열망을 보여주었다.

2017년 3월 – 이더리움, 페페리움(peperium)

2017년 초 이더리움이 인기를 끌면서 밈도 현지에서 거래되기 시작했다. 2017년 3월 ‘ 페페리움(Peperium)’이라는 프로젝트가 시작돼 ‘탈중화화된 이더리움을 이용한 트레이딩 카드 시스템과 밈 시장’이 만들어진다. 희귀한 것은 페페리움을 이용한 시세로 거래되며 밈 창조와 등록 수수료를 지불해야 했다. 지금은 사라지고 화이트페이퍼와 Reddit의 흔적 정도만이 남아있다.

2017년 6월 – 크립토펑크(Cryptopunks)

이더리움에서 희귀 페페 거래가 인기를 끌자 두 명의 크리에이티브 기술자 Matt Hall과 John Watkinson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독특한 캐릭터를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얻었다. 어떠한 캐릭터도 똑같지 않을 것이고, 생성 가능한 캐릭터의 수를 10,000명으로 제한했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크립토펑크(Cryptopunks)”로, 1990년대에 비트코인 실험을 한 선도자를 지칭한다.

가장 비싸게 팔린 CryptoPunk #7804 (4,200ETH)

당시 Hall과 Watkinson은 이더리움 지갑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무료로 크립토펑크를 생성할 수 있도록 했다. 1만개(남성 6,039명, 여성 3,840명)으로 한정되어 있던 크립토펑크는 모두 빠르게 생성되었고, 사람들이 그것들을 사고 파는 2차 시장으로 이어졌다. 크립토펑크는 각각 24*24 픽셀의 조합을 가지고 있으며 고유한 형태를 띄고 있다. 크립토펑크는 ERC-20과  ERC-721의 혼합물로 간주될 수 있다. 대부분은 인간이지만 좀비(88), 원숭이(24), 외계인(9)의 3 가지 특수한 유형도 존재한다. 특히 외계인 유형의 크립토펑크 # 9 은 가장 비싼 가격에 판매된 크립토펑크로 유명하다.

2017년 10월 – 크립토키티 (CryptoKitties)

크립토키티는 플레이어가 가상 고양이를 기르고 입양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일종의 가상 세계였다. 이 NFT는 곧 화제의 중심이 되었고, 코인데스크와 CNN을 포함한 모든 뉴스 방송국에 보도되었다.

크립토키티는 밴쿠버에 본사를 둔 Axiom Zen에 의해 2017년에 출시되었다. 알파 버전은 이더리움 에코시스템의 최대 해커톤인 ETH 워털루 해커톤에서 출시되었다. 400명이 넘는 개발자들의 참여로, 크립토키티 팀은 해커톤에서 1위를 차지했고, 게임 또한 입소문을 탔다.

공교롭게도 2017년 암호화폐 시장의 상승이 NFT에 기름을 부었다. 대중들은 가상의 고양이를 미친 듯이 사육하고, 사고, 거래하고 있었는데, 이것은 많은 사람들의 NFT의 큰 잠재력에 눈을 뜨게 했다. 2017년 12월 이 게임의 인기로 인해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정체되어 트렌젝션 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속도가 크게 느려지는 현상까지 발생했다. 이 게임은 이더리움의 네트워크 트래픽의 25%를 차지할 정도였다.

Axiom Zen이 설립한 또 다른 기업 Dapper Labs는 구글벤처스 등 유명 투자자들로부터 1500만 달러를 확보했다. 투자자들이 이 회사에 돈을 쏟아 붓고 크립토키티 커뮤니티에서 벌어지는 정신나간 활동을 목격하고 난 뒤 대중은 ‘대체불가능한 토큰, NFT’의 진정한 힘을 깨닫기 시작했다.

2018-2019 – NFT 빅뱅

2018년과 2019년에는 NFT 생태계가 대규모로 성장했다. 100개 이상의 프로젝트가 만들어졌고 그 안에서 그보다 더 많은 작품이 만들어졌다. SuperRare, OpenSea 등 NFT 거래소 플랫폼 역시 각광받기 시작했다.

다른 암호화폐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적었지만 빠른 성장세를 보이며 놀라운 성과를 이루었다. Metamask와 같은 Web3 지갑 또한 지속적으로 개선되었다. 또한 이 시장의 선도자적인 Dapper Labs는 가스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는 Dapper Wallet을 출시했다. Sincenft.com과 nonfungible.com과 같은 다른 웹사이트들 또한 NFT 게임 플레이 가이드, 시장 지표와 같은 일반적인 정보들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NFT ecosystem overview

NFT 에코시스템

이제는 가상의 옷, 캐릭터 이름, 도메인 주소, 심지어 입장표나 가상 토지 구역, 소행성 채굴 자원 등을 포함하며 대체불가능한 토큰의 기능이 무궁무진하다.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상호 운영을 위해 협력하는 수많은 NFT 프로젝트와 게임일 것이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는 한 게임에서 도끼를 가지고 있고, 다른 게임에서 진귀한 옷과 교환할 수 있다. 가능성은 상호운용성과 함께 무궁무진 해진다.